작성일 : 11-02-19 12:04
  글쓴이 : 해바라기     날짜 : 11-02-19 12:04     조회 : 1786    
제  목
  다문화 사회의 이해  
출판사
  동녘
지은이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편
페이지
  410쪽
발행일
  2008년 07월 30일   
네티즌 평가
  (총 0 명 참여)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지침서로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을 현장 조사해 그 아이들이 느끼는 정체성 혼란, 교육적 장애, 가족생활 등을 소개하고,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다문화주의의 개념적 이해와 한국의 다문화주의 논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문화, 언어, 종교적 측면에서 교육의 목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했고 더불어 앞으로의 방향도 논의하고 있다.
1부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하루
1장 4학년 7반 한성현을 만나다
2장 국내 체류 이주노동자 자녀 및 청소년 이주민의 삶과 정체성

2부 다문화 사회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3장 다문화 사회란 무엇인가?
4장 비판적 다문화주의 :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모색을 위한 인류학적 성찰
5장 국경을 넘어 세계로 나간 한국인들의 다문화 경험
6장 아시아 각국의 다민족적 상황과 대응

3부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교육
7장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과제
8장 다문화 교육에 대한 호모노마드식 접근
9장 다문화 사회와 언어
10장 다문화 사회와 종교 : 이슬람 종교를 중심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Asia-Pacific Centre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국제이해교육을 통해 ‘평화의 문화’를 확산시킬 목적으로 유네스코 본부와 대한민국 정부가 2000년 8월에 설립한 국제기구다. 국제이해교육과 평화교육의 다층적인 내용을 실제 적용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관련기관, 단체와 협력,연대해서 다양한 사업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