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 > 추천도서

본문 바로가기


日本 English
中國語

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 > 추천도서
추천도서

아동청소년 | 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바라기 작성일20-11-30 09:46 조회313회 댓글0건

본문

Book 정보
제 목 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
출판사 천개의 바람
지은이 이현혜 글/김주리 그림
페이지 40p
발행일 2020년 9월 10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필수 개념, ‘경계 존중 교육’

새 운동화를 신었는데 친구가 갑자기 신발을 밟아서 속상한 민준이, 할아버지, 할머니가 물어보지 않고 껴안고 뽀뽀한 게 부담스러운 서준이, 친구가 만나면 반갑다고 마음대로 손을 잡거나 팔짱을 껴서 당황스러운 민호, 동네 형이 여자애 같다며 놀리고 어깨를 주무르는 게 싫은 선우.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기분 나쁜 상황들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모두 ‘경계 침해’라고 합니다. 경계 침해는 상대방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하는 행동들을 말합니다. 모르는 사람은 물론이고 가족이나 친구, 형, 언니 등 친한 사이에서 더 많이 일어나지요. 그래서 경계 존중 교육은 가정, 학교 등 어디에서나 필요합니다.

‘경계 존중’은 여러 명이 함께 생활하는 현대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기 위한 필수 개념입니다. 그래서 경계 존중 교육의 시작은 나와 상대방의 경계를 인지하고 서로의 경계를 침해하지 않는 것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왜, 먼저 물어보지 않니?]는 다양한 경계 침해의 사례를 보며, 자신과 주변의 상황을 비추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입니다. 나아가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중요성을 배우고, 자신과 상대방의 인권을 존중할 수 있는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
글 이현혜
가족학, 상담심리학, 사회복지학을 공부하였고, 가족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여성가족부, 법무부 자문위원 및 교육부 성폭력 예방교육 집필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서울시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운영위원, 한국성폭력위기센터 이사, 서울지방경찰청 4대악근절 정책자문위원 등 아동 및 여성의 권익 보장을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좋아서 껴안았는데 왜?』, 『새로 보는 결혼과 가족』(공저), 『부모, 교사가 알아야 할 아동 성폭력 예방 실천 매뉴얼』 등 아동, 여성, 장애인에 관한 다수의 교재를 집필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림 김주리
홍익대학교에서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를 졸업하고 힐스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한 후 그림책의 매력에 빠져 줄곧 그림을 그려 왔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가마솥과 뚝배기에 담긴 우리 음식 이야기』, 『마루와 온돌이랑 신기한 한옥 이야기』, 『꿈틀꿈틀 흙이 있어요』, 『심청전』, 『노래로 배우는 기초탄탄 과학송』, 『소중한 나의 몸 특별한 나의 꿈』, 『 꿈틀꿈틀 흙이 있어요』, 『 셧다운』, 『출동 우리반 디지털 성범죄 수사대』 등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