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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해바라기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바라기 작성일21-04-30 09:31 조회51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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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해바라기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해바라기센터(이하 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의 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해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내담자 회복을 위한 상담지원, 의료지원, 법률상담 등 연계, 수사지원 등 피해구제를 위한 지원

2. 내담자 관리 및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입력 및 사후관리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보유기간

센터는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의 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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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센터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1항에 따라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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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센터는 피해자 지원 및 행정과 관련된 업무를 정해진 컴퓨터 프로그램인 해바라기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정보시스템은 피해자 지원 서비스를 전산화(데이터베이스)하여 자료의 보관, 통계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정보시스템은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전국해바라기센터에서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위탁 계약한 수탁사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규정하여 계약내용을 보관하고 있으며, 업체 변경 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 2,3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이메일, 팩스(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위임장 양식은 *[별지 제3] 위임장 서식 참고 바랍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 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법정대리인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 [별지 제1]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 [별지 제2] 개인정보 삭제 신청 및 확인서(서약서)

* [별지 제3] 위임장

* 문의 : 서울해바라기센터 02)3672-0365

 

6.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 기한 :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사항

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 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해바라기정보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 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 해바라기정보시스템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4)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갱신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암호화 :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조 이하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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